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Tips/주식

주식사는법! [2편] - '모바일증권나무' 주식 매수 하는 방법

by 구르는 콩(ex) 2020. 4. 6.

주식사는법! [2편] -  '모바일증권나무' 주식 매수하는 방법 

 

# 이제 실전이다. 주식 매수하는 방법!

아직 주식 계좌가 없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계좌 개설 부터 하고 올 것을 추천한다. 

 

 <주식 사는법! [1편] - (평생 수수료 무료) '모바일증권나무' 계좌 개설> - 바로가기

 

주식사는법! - (평생 수수로 무료) '모바일증권나무' 계좌 개설

주식 사는 법! - (평생 수수로 무료) '모바일증권나무' 계좌 개설 # 주식 사는 법? 주식 계좌부터 만들자! 가장 쉽고 간단하게 주식 투자하는 법은 MTS (Mobile Trading System) 주식 어플을 사용하는 것이다. 나..

rollingbean.tistory.com

 

주식 계좌를 만들었다면, 이제 실전으로 넘어갈 차례다. 

주식을 처음으로 접하는 초보들은, 꼭 처음에는 소액으로 시작하기를 추천한다.. (사라져도 괜찮다고 여길 수 있을 수준) 

그리고 여기에서 더 나아가, 정말로 수익을 보고 싶은 투자자들은 한번 거하게 먹고 빠지겠다(?)는 매우 위험한 '투기'로서의 접근이 아닌, 저평가되어 있는 주식을 싼 가격으로 사서 적정가에 도달했을 때 팔겠다는 올바른 '투자'로서의 관점으로 임하기를 권장한다. 

"회사가 가장 어려운 시기에 있을 때가 그 회사를 사야하는 가장 좋을 때이다." - 워런 버핏

특히 코로나로 인해 수많은 기업들의 주가가 저평가 되어 있는 지금, 지금이야 말로 2008년의 금융위기 이후에 온 최대의 매수 기회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방심은 금물! "투자에는 IQ가 높아야할 필요는 없지만, 감정 조절은 중요하다"라고 말한 워런 버핏의 말처럼, 절대 감정적으로 휘둘리지 않고, 사놓고도 두 발 편하게 뻗고 잘 수 있는 기업. 그런 기업을 매수해야 한다. 

그럼 잔소리는 이쯤 하고, 이제부터 실제로 주식을 매수하는 방법에 대해 차근차근히 다루도록 하겠다 :) 


 

1. '모바일증권나무' 어플에 로그인하면 이런 화면이 보일 것이다.

 

2. 밑에 탭에서 '주식 주문'을 클릭한다.

요즘 가장 핫한 삼성전자 주식으로 찾아놓았지만, 만약 다른 사고 싶은 기업이 있다면, 빨간 박스를 터치한 후 찾는 기업명을 검색하면 된다. 

 

3. 원하는 주식 수만큼 1번으로 표시되어 있는 '+' 버튼을 누른다. (삼성전자는 현재 기준, 1주당 47,000원인 것으로 보인다)

구매하고자 하는 수만큼 입력하면, 2번으로 표시되어 있는, '매수 주문' 버튼을 누른다. 만약 내가 현재 가격보다 더 싸게 구매하고자 한다면, 1번 밑에 있는 금액란을 변경하면 된다.

하지만, 너무 터무니없는 가격을 책정해놓으면 매수가 아예 이루어지지 않을 수도 있다. 또한, 나의 경험을 보태자면, 매수가 이루어지지 않은 채 가격이 더 올라가버리면 그땐 정말 난감하다.. 그렇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것은, 현재 거래 가격에 매수하는 것이다.

그게 제일 마음 편하다고 생각한다. (어차피 장기전으로 가면 500원 더 싸게 산다고 해서 큰 차이 없다.) 

4.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일 텐데, 이때 '주문 전송'을 누른다

5. 여기까지 하면 주문이 들어가는 것이고, 주문이 체결되는데 까지 시간이 다소 걸릴 수도 있다.

이때 나보다 먼저 이 가격에 매수하겠다고 주문을 해놓은 사람이 많을수록 체결이 오래 걸린다. 

쉽게 생각해서, 은행을 갈 때 번호표를 뽑아놓고 기다리듯이, 주문을 넣어놓고 내 순서가 올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다 :)

다만 주의해야 할 점은, 위에서도 얘기했듯이, 주가가 변동하는 과정에서 가격이 올라가서 주문이 체결이 안 되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이때 취할 수 있는 행동은 2가지 

1. 주문을 걸어놓고, 가격 변동으로 인해 다시 내가 걸어놓은 금액대로 떨어지기를 기다리는 것 

2. 아래 사진과 같이 '체결/미체결' 버튼을 누른 후 들어가서, 체결 예약 중인 주문 취소하기.

취소한 후, 다시 주문하기 (정말 급하게 사고자 하는 주식이 아니면 1번을 추천한다. 조금만 인내심을 갖고 기다리면 십중팔구 매수에 성공한다.) 

6. 내가 구매한 주식을 보는 방법! 

하단에 '주식 잔고/손익' 탭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나온다. 

7. 내가 현재 보유하고 있는 모든 주식들과, 각 종목별로 몇 % 올랐는지, 모두 확인할 수 있다.

다만 '모바일증권나무'의 경우에는, 자동 새로고침 기능이 없기 때문에, 새로고침을 하고자 한다면 '주식 잔고/손익'을 다시 눌러줘야 한다. 

그리고 만약 내가 보유한 주식을 추가로 매수하고 싶거나 매도 (파는 것) 하고 싶다면, 해당 종목을 누른 후 '매수' 혹은 '매도'를 터치하면 된다. 그러면 여기에서 아까 3번 창으로 다시 넘어갈 것. 

이것으로 주식 매수하는 법 2편을 마무리하겠다. 새롭게 투자에 도전하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길 바란다 :)  


추천 글:

<(모바일증권나무) 금 투자하기! [1편] - 금현물에 투자하는 방법>

 

(모바일증권나무) 금 투자하기! [1편] - 금현물에 투자하는 방법

'모바일증권나무' 금 투자! [1편] - 금현물에 투자하는 방법 #안전한 자산을 원하는가? 이럴땐 금 투자! 요즘 코스피만 보면 심상치가 않습니다. 떨어질 것 같으면서도 오르고, 오르다가도 조만간 떨어질 것 같고..

rollingbean.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