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Tips/주식

국내 배당주 ETF 3가지 추천!

by 구르는 콩(ex) 2020. 4. 14.

국내 배당주 ETF 3가지 추천! 

# 경기가 불안정할 땐 역시? 배당주 ETF!

지금 같이 경기가 불안정한 시기에, 비교적 안전한 자산인 배당주에 많은 투자자들이 몰리곤 합니다. 

배당주에 투자하고는 싶지만, 개별 종목을 분석하기에는 시간과 노력이 너무 많이 들기도 하고 이에 따른 리스크도 큽니다. 

위와 같은 고민을 하고 있는 투자자들을 위해 나온 상품이 바로 배당주 ETF입니다! 

배당주 ETF에 투자함으로써, 바쁜 현대인들은 비교적 많은 시간을 절약하면서, 안전한 방법으로 투자할 수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국내 대표 배당주 ETF 3가지를 추천드립니다! 이번 약세장을 기회로 삼고자 하는 투자자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배당수익률 순위 검색하는 방법 - 1분만에 찾기

 

배당수익률 순위 검색하는 방법 - 1분만에 찾기

배당수익률 순위 검색하는 방법 - 1분만에 찾기 "배당주가 좋다는 건 알겠는데.. 배당금 많이 주는 기업을 어떻게 찾죠?"라고 생각하셨던 분들! 잘 들어오셨습니다. 알고 계시는 분들도 계시겠지

rollingbean-invest.tistory.com


 

#ETF란?

ETF란 Exchange Traded Funds의 약자이며, 한글로는 상장지수펀드라고 합니다. 

ETF는 어떠한 특정 지수를 추종하는 자산으로써, 가장 흔히 알려져 있는 KODEX 200 ETF는, 코스피 200의 움직임을 추종하는 상품이죠. 

쉽게 얘기해서, 코스피 시장 자체를 주식으로 사고팔 수 있는 것입니다. 

김밥으로 비유했을때, 소고기 김밥, 치즈 김밥, 참치 김밥이 아닌 모듬 김밥의 역활을 하는 것이지요.

현재 국내에서 거래 가능한 ETF 종류는 약 408개로 굉장히 다양한 ETF 종류들이 있습니다. 

이 안에는 국내 주식 ETF, 해외 주식 ETF, 금 ETF, 부동산 ETF, 원자재 ETF, 등 굉장히 많은 종류들이 등록되어 있으며, 물론 이 중에 국내 배당주 ETF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배당주는 배당금! ETF는 분배금!  

배당주 ETF는 기존의 일반 배당주들과 다르게, 배당금이라는 단어를 사용하지 않고, 이를 분배금이라고 합니다. 

배당락과 비슷하게 분배락의 개념도 존재하기 때문에, 최소 분배금 지급기준일 이틀 전에는 ETF를 매수해야, 분배금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배당금이 보통 3월에서 4월 사이에 지급된다고 했을 때, 분배금은 배당금이 다 지급되고 나서, 보통 4월부터 지급되기 시작합니다. 

분배금은 ETF별로 지급하는 방식이 상이하며, 자세한 내용은 밑에 내용을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추천글)[미국 ETF 사는법] SPY, QQQ 투자하기 (S&P500, 나스닥 사는법)

 

[미국 ETF 사는법] SPY, QQQ 투자하기 (S&P 500, 나스닥 사는법)

요즘들어 서학개미라고 불릴만큼 개인 투자자들이 미국 주식에 관심을 보이고 있는데요. 미국 증시를 향한 관심이 커지면서 주식뿐만 아니라, 미국 ETF까지 점차 관심을 갖는 이들이 많아지는

rollingbean-invest.tistory.com


 

#Arirang고배당주 (대형 경기민감형 배당주 ETF)

Arirang고배당주'FnGuide 배당지수'를 추종하고 있습니다. 

특징으로는, 20일 평균 거래대금이 14억 원 이상이며, 예상 배당수익률이 상위 30개인 종목을 선별하여 편입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Arirang 고배당주에는 대부분 대형주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국내 대형주 기업들은 수출 사업에 종사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때문에 다른 ETF들에 비해 경기에 민감한 편입니다. 

Arirang고배당주의 구성종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CU는 ETF의 운용사에서 내부적으로 설정한 단위입니다. 

위에서 보이듯이, 꽤나 굵직한 기업들이 대거 포진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수익률

다음은 수익률을 보겠습니다.

아래 빨간 박스로 체크해놓은 데이터를 보면, 최근 한 달간 +2.61%의 수익을 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같은 기간에 코스피 200 지수를 추종하는 KODEX200의 한 달 수익은 0.8% 였습니다. 

이 종목은 2012년에서 2016년까지 20% 이상 수익률을 올리기도 했었습니다.

 

분배금

Arirang고배당주 분배금 내역은 아래와 같습니다. 

일반적으로는 1년에 한 번 꼴로 분배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Tiger 코스피 고배당 ETF  (방어형 배당주 ETF)

'Tiger 코스피 고배당 ETF''코스피 고배당 50 지수'를 추종하는 자산입니다. 

이 ETF에 편입되기 위해서는 다양한 요건을 만족시켜야 하는데, 이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시가총액 상위 80%

2. 거래대금 상위 80%

3. 3년 연속 배당 실현

4. 3년 평균 배당성향 90% 미만

5. 연속 순이익 실현

이 자산이 추종하는 '고배당 50 지수'는 위의 'FnGuide 배당지수'와 달리 소형주들도 포함되어 있어서, 비교적 배당수익률이 더 높은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거래량이 적은 소형주 위주로 구성돼있는 특성 때문에, 기관 투자자나 외국인들의 대규모 매수가 이루어지면, 쉽게 주가가 오르면서, 배당수익률이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지속적인 고배당 수익률을 원하는 개인 투자자들에게 적합한 투자 상품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구체적인 구성종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수익률

이제 수익률을 보겠습니다. 

아래 데이터를 통해 최근 한 달 수익률이 5.4%로, 위의 arirang 고배당주보다 약 2.79% 의 추가 수익률을 낸 것으로 보입니다. 

3달, 6달, 1년 기준의 수익률을 봐도, 비교적 방어를 잘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네요.

 

분배금

'Tiger 코스피 고배당' ETF의 분배금 내역은 아래와 같습니다. 

분배금 실지급일이 매년 조금씩 차이가 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Kodex 배당성장 ETF (공격형 배당주 ETF)

'Kodex 배당성장 ETF''코스피 배당성장 50 지수'를 추종하고 있습니다.

이 ETF에 편입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요건들을 충족해야 합니다.  

1. 시장 규모: 시가총액 상위 50% 이내

2. 유동성: 거래대금 상위 70% 이내

3. 배당실적: 최근 7 사업연도 연속 배당

4. 배당성장: 최근 사업연도 주당 배당금이 최근 7 사업연도 평균 주당 배당금보다 증가

5. 배당성향: 최근 5 사업연도 평균 배당성향 60% 미만 

6. 당기순이익: 최근 5 사업연도 연속 당기순이익 실현 

 

배당금과 순이익,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으려고 하는 ETF입니다.

배당금도 좋지만, 기업의 가치가 지속적으로 상승해서, 주가 상승으로 인한 시세차익을 노리는 ETF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구체적인 구성종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수익률

'Tiger 코스피 고배당 ETF'만큼은 아니지만 4.58%로 만족스러운 수익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린 국내 배당주 ETF 3가지 모두 코스피의 수익률을 크게 웃돌면서, 이번 약세장에서의 존재감을 확실히 증명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분배금

'Kodex 배당성장 ETF'의 분배금 내역은 아래와 같습니다. 

코덱스의 홈페이지를 통해 최근 3년간의 분배금 데이터를 확인해 볼 수 있었습니다. 


 

#마치며

이 외에도 더 다양한 배당주 ETF들이 존재하지만, 국내에서 대표 격으로 뽑히는 배당주 ETF 3가지를 소개해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다음에도 유익한 포스트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위 내용은 피트 황 님의 '똑똑한 배당주 투자'를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추천글

배당수익률 순위 검색하는 법 - 1분만에 찾기

 

배당수익률 순위 검색하는 방법 - 1분만에 찾기

배당수익률 순위 검색하는 방법 - 1분만에 찾기 "배당주가 좋다는 건 알겠는데.. 배당금 많이 주는 기업을 어떻게 찾죠?"라고 생각하셨던 분들! 잘 들어오셨습니다. 알고 계시는 분들도 계시겠지

rollingbean-invest.tistory.com

 

배당수익률 vs 시가배당률 - 2가지가 뭐가 다른데?

 

배당수익률 vs 시가배당률 - 2가지 뭐가 다른데?

안녕하세요, 구르는콩입니다! 배당주 투자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는데, 홍수같이 쏟아지는 어려운 용어들에 숨이 턱턱 막히시나요? 저 또한 처음에 주식투자를 시작했을 때 마찬가지였습니다.

rollingbean-invest.tistory.com

 

댓글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