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Tips/주식

국내 계좌로 'S&P 500' 인덱스에 투자하는 방법

by 구르는 콩(ex) 2020. 4. 21.

국내 계좌로 'S&P 500' 인덱스에 투자하는 방법 

# 미국 인덱스 'S&P 500' 투자하기! 

S&P 500에 대해 많이 들어보셨나요? 

미국 주식시장의 대표 지수중에 하나이죠. 

근데 막상 투자하자니, 해외주식 계좌를 새로 개설하는 것도 번거롭고, 환전 수수료를 감안해보니 그것도 만만치 않습니다. 

하지만 참 다행인 것은, 이미 우리가 갖고 있는 국내 증권 계좌로도 'S&P 500' 지수에 투자할 수 있다는 점인데요.

이번 포스트를 통해, 지금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실전 'S&P 500' 투자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국내에 상장된 미국 주식 ETF!

우선, 아직 ETF에 대한 개념이 이해 안 되시는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투자법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ETF의 개념부터 이해하시는 게 매우 중요합니다. 

 

주식 초보들을 위한 - ETF 간단 정리

 

주식 초보들을 위한 - ETF 간단 정리

주식 초보들을 위한 - ETF 간단 정리 # ETF, 도대체 뭘까 여길 가도 ETF! 저길 가도 ETF! ETF에 관해서는 많이들 들어보셨으리라 생각합니다. 제 다른 포스트들을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저 또한 ETF를 굉장히..

rollingbean.tistory.com

 

그럼 이제 ETF에 대한 배경지식이 어느 정도 쌓였다고 생각하고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ETF는 특정한 '지수'를 추종하는 상품입니다.

그리고 오늘 알아볼 상품들은 이 미국 시장의 'S&P 500' 지수를 추종하는 ETF들입니다. (선물 ETF의 경우 S&P 500 '선물' 지수를 추종합니다)

S&P 500이란 한국의 KOSPI 200처럼, 미국의 상위권 기업 500가지를 포함시켜놓은 리스트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코스피 200은, 한국의 상위권 기업 200가지) 

즉, 이 S&P 500을 산다는 것은, 이 미국의 상위권 기업 500가지를 묶음으로 사는 것을 뜻합니다.

결국 모두 '지수'를 추종하는 상품들이기 때문에, 국내에서도 이 'S&P500 지수'를 추종하게끔 설계되어 있는 ETF들이 있고, 

이런 ETF들은 국내 증권 계좌로, 주식과 같이 손쉽게 투자할 수 있습니다.

 


 

#투자 전 유의사항!

이미 언급했듯이, 오늘 알아볼 상품들은 'S&P500' 지수를 추종하는 ETF 상품들입니다. 

그렇기에, ETN 상품들은 제외하고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장기투자에 적합하지 않은 레버리지와 인버스 ETF도 리스트에서 제외시키도록 하겠습니다. 

왜 이 두 종류가 장기투자에 적합하지 않은지는 추후 포스트를 통해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렇게 추린 후, 투자 가능한 ETF 상품은 총 3가지입니다: 

1. TIGER 미국 S&P500 선물(H) 

2. KODEX 미국 S&P500 선물(H)

3. ARIRANG 미국 S&P500(H)

 


 

#어떤 기준으로 선택해야 하는가?

이 3가지를 이제 비교해드릴 텐데, 우리는 현명한 투자자들로써, 특정한 기준을 세우고 3 상품들을 비교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거래량 - ETF의 특성상, 총 거래대금이 일정 금액 미만으로 떨어지면 상장폐지가 될 수 있습니다. 

2. 괴리율 - '지수'를 추적함에 있어 오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상품별로 괴리율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3. 보수 - 상품별로 보수가 조금씩 상이합니다.

 

그럼 이제 위 3가지 ETF를 상품별로 비교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TIGER 미국 S&P500 선물(H) 

- 20일 평균 거래량: 96,525 주

- 20일 평균 거래대금: 28억 9천7백만 원

- 시가총액: 1,326억 원

 

- 총 보수: 0.3%

 

월간 괴리율은 위와 같습니다. 심각한 수준의 괴리율은 보이고 있지 않네요.

 


 

#2. KODEX 미국 S&P500 선물(H)

- 20일 평균 거래량: 109,894주

- 20일 평균 거래대금: 13억 4천3백만 원

- 시가총액: 781억 원

 

- 총 보수: 0.25%

 

월간 괴리율이 위와 같습니다. 

KODEX 미국 S&P500 선물(H) 또한 괴리율은 거의 미미한 편인 것 같습니다. 

 


 

#3. ARIRANG 미국 S&P500(H)

- 20일 평균 거래량: 42,336 주

- 20일 평균 거래대금: 4억 5천만 원

- 시가총액: 202억 원

 

- 총 보수: 0.3%

 

ARIRANG 미국 S&P500(H) ETF도 작은 규모 탓에, 위 두 가지 ETF들 보다는 비교적 괴리율이 조금 더 높은 듯 하지만, 미미한 차이이고, 크게 걱정할 만큼의 괴리율은 보이지 않습니다. 

 


 

# 마치며 

'TIGER 미국 S&P500 선물(H) ETF'와 'KODEX 미국 S&P500 선물(H) ETF'는 'S&P 500 선물 지수'를 추종하기 때문에, 롤오버 비용을 고려해야 합니다. 

롤오버 비용을 고려했을 때, 단기적으로 일반 'S&P 500 지수'와 조금의 차이를 보일 수는 있으나, 장기적으로 투자한다는 관점에서는 차이가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아래 차트는, 'S&P 500 선물 지수'를 추종하는 'TIGER미국 S&P500 선물(H) ETF'와 일반 'S&P 500 지수'를 추종하는 'ARIRANG 미국 S&P500(H)'를 비교해놓은 자료입니다.

거의 차이가 없는 게 보이시죠? 

그렇기에 장기투자적인 관점에서는 3 ETF 모두 타당한 투자 대상이라고 생각됩니다. 

이제 고려해야 할 것은: 거래량, 보수, 괴리율인데. 

거래량의 크기는 1번, 2번, 3번 순으로 차이를 보이고 있고, 

보수는 1번과 3번과 동일하게 0.3%, 2번은 0.25%입니다. 

 

마지막으로 괴리율은 세 가지 ETF 모두 거의 없는 수준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거래량이 안전 수준 내에 있으면서, 보수가 그나마 낮은 상품이 가장 합리적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 글을 읽고 계신 분들도 위에 나열해드린 차이점들 고려해주시고 투자에 임하시길 권장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