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공부/초보들을 위한 주식 상식

[주식초보 꿀팁] - 불안정한 초보 투자자의 심리 2편

by 구르는 콩(ex) 2020. 5. 9.

[주식초보 꿀팁] - 불안정한 초보 투자자의 심리  2편

 

오늘의 포스트는 [주식 초보 꿀팁] - 불안정한 초보 투자자의 심리 시리즈의 2편이 되겠습니다.

계속해서 수익을 내기는커녕, 잃기만 하는 주식 초보들을 위한 꿀팁! 

아직 1편을 못 보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먼저 읽고 오시면 따라오는데 도움이 되실 겁니다. 

[주식초보 꿀팁] - 불안정한 초보 투자자의 심리 1편 

 

[주식초보 꿀팁] - 불안정한 초보 투자자의 심리 1편

[주식초보 꿀팁] - 불안정한 초보 투자자의 심리 1편 주식 초보들이 투자에 실패하는 데에는 여러 가지 요인들이 있습니다. 굉장히 많은 요인들이 있지만 오늘 포스트를 통해서는, 이 중에서 그나마 가장 단시간..

rollingbean.tistory.com

요즘 같은 롤러코스터장에서 살아남기 위해선 올바른 투자 가치관과, 안정적인 투자 심리가 갖춰줘야 합니다. 

 

이 두 가지가 없이 주식시장에 뛰어들어봤자 절대로 수익을 낼 수가 없기 때문이죠. 

처음 몇 번은 운으로 수익을 낼 수는 있을지 모르더라도, 그 운은 계속해서 반복되지는 않습니다. 

실제로 오랜 시간 동안 확실한 수익을 냈던 투자계의 거장들은 모두 본인만의 확실한 가치관과, 안정적인 투자심리를 갖추고 있었습니다. 

오늘도 지난 포스트에 이어, 초보 투자자들을 실패하게 만드는 2가지 심리적 요인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도박사의 오류

도박사의 오류가 무엇인지 설명드리기에 앞서 간단한 테스트부터 진행해보겠습니다. 

동전을 공중에 띄우고 잡는 행위를 반복했을 때, 아래 3가지 중 8번째에 뒷면이 나올 확률이 가장 높은 것은 몇 번일까요?

  1. 앞 - 앞 - 앞 - 앞 - 뒤 - 앞 - 앞 -?

  2. 앞 - 뒤 - 앞 - 뒤 - 앞 - 뒤 - 앞 -?

  3. 뒤 - 뒤 - 뒤 - 뒤 - 뒤 - 뒤 - 뒤 -?

결정하셨나요?

네 이미 눈치채신 분들도 계시겠지만, 답은 '3가지 모두 동일하다'입니다. 

8번째 이전에 아무리 많은 앞면이나, 뒷면이 나왔던 상관없이, 각 순서는 이전의 순서와는 독립된 50%의 확률을 갖고 있습니다. 

당연하다고 생각하시나요? 

하지만 신기하게도 주식시장에서 이를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많지 않은 것 같습니다. 

흔히 이를 차트 분석 기법이라고도 하죠. 

차트만으로 주가의 움직임을 예측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마치 던져진 동전의 다음 결과를 예측하는 행위와 같습니다. 

 

도박으로 치면 '홀짝 게임'과 마찬가지인 것이지요. 

아무리 오늘까지 주가가 상승했다고 하더라도, 오늘은 떨어질 수도 있는 것입니다. 

확률로 치면 50%인 것이지요. 

차트의 움직임과는 별개로, 기업을 분석하는 게 올바른 투자자의 자세입니다. 

기업을 분석한 후, 현재 주가가 싸다는 결론이 내려졌을 때 투자를 해야지, "1주일간 매일 올랐으니까 오늘도 오르겠지?"라는 생각은 어리석은 판단입니다. 

2008년에 주식 투기판에 몰려 망했다고 하는 사람들 대부분이 이런 오류를 범했다고 볼 수 있겠네요. 

'투자''투기'는 엄연히 다른 것임을 꼭 기억해주세요! 

 


 

#군중심리

사람들은 무리 가운데 속해있기를 좋아합니다.

사람들은 혹시라도 이상하게 보일까 봐 혼자 밥 먹는 것을 불편해하고,

다른 사람들이 평소에 입지 않는 옷을 입는 것도 꺼려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매년 한국에서는 '클론 룩 (clone-look)'의 현상이 반복되는 것을 볼 수 있지요. 

이 외에도, 사람들은 식당 앞에 길게 줄 서 있는 사람들을 보면 그 식당이 맛있을 거라고 쉽게 판단하기도 합니다. 

왜 그러는 걸까요? 

 

사람들은 무리에 속해있는 것에 안정감을 누리기 때문입니다. 

이렇기에, 무리에서 벗어나 독단적으로 행동하는 것을 두려워하죠. 

투자를 할 때에도 똑같은 현상을 자주 접할 수 있습니다.

 

주식에도 유행이 있는 것 같습니다. 

사람들은 듣도보지도 못한 기업의 주식을 뉴스에서 봤다는 이유로, 친한 친구가 샀다는 이유로, 인터넷에서 누군가가 추천해줬다는 이유로 사기도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사고 있다면, 그만한 이유가 있을 것이고, 주가도 함께 상승하니 더할 나위 없이 좋아 보이는 것이겠지요. 

하지만 아쉽게도, 군중심리는 주식시장에서 화를 불러일으킵니다. 

 

이미 많은 사람들이 사기 시작한 주식은 가격에 거품이 껴있기 마련이고, 거품은 언젠간 꼭 꺼지게 되어있습니다. 

저의 이전 포스트: '주식 폭락 사이클에는 이유가 있다(버블차트)'를 통해서도 말씀드렸지만,

주식에서 크게 성공하는 '스마트머니'들은 대중과 반대로 움직이는 역발상 투자를 감행합니다. 

실제로 주식투자를 통해 큰 부를 이룬: 워런 버핏, 피터 린치, 벤저민 그레이엄, 등 모든 성공한 투자의 대가들도 이와 같이 행동했습니다. 

 

"우리는 다른 사람이 욕심을 낼 때 겁을 내려하고, 다른 사람이 겁을 낼 때만 욕심을 부리곤 한다." - 워런 버핏

 

사람들에게 외면받고 있는 주식은 가격이 싸고, 사람들의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는 주식은 가격이 비쌉니다. 

현명한 투자자는, 같은 주식을 살 때도 싼 가격에 사서 적정 가격에 팝니다.

사실 주식 초보들에게 이보다 명확한 꿀팁은 없는 것 같습니다. 

 

성공하는 투자자가 되기 위해, 기꺼이 군중 속에서 떨어져서 기회를 포착하는 우리 모두가 되길 바랍니다! 

 


 

#마치며

오늘도 저번 편에 이어, '[주식초보 꿀팁] - 불안정한 초보 투자자의 심리'에 대해 다루어보았습니다. 

다음 편이 마지막 편이 될 예정이며, 모든 주식 초보분들이 이러한 불안정한 심리 요인들로부터 자유로워지는 계기가 되길 소망합니다. 

 

[주식초보 꿀팁] - 불안정한 초보 투자자의 심리 3편

 

[주식초보 꿀팁] - 불안정한 초보 투자자의 심리 3편

[주식초보 꿀팁] - 불안정한 초보 투자자의 심리 3편 '[주식초보 꿀팁] - 불안정한 초보 투자자의 심리' 시리즈의 마지막 편이 되겠습니다. 아직 지난 두 편을 못 보신 분들을 위해 아래 링크 남겨�

rollingbean.tistory.com

 

위 글은 김성일 님의 '마법의 돈 굴리기'를 참고하여 쓰여졌습니다

 

<추천 포스트>

 

[주식초보 꿀팁] - 불안정한 초보 투자자의 심리 1편 

 

[주식초보 꿀팁] - 불안정한 초보 투자자의 심리 1편

[주식초보 꿀팁] - 불안정한 초보 투자자의 심리 1편 주식 초보들이 투자에 실패하는 데에는 여러 가지 요인들이 있습니다. 굉장히 많은 요인들이 있지만 오늘 포스트를 통해서는, 이 중에서 그나마 가장 단시간..

rollingbean.tistory.com

 

 

주식 폭락 사이클에는 이유가 있다 (버블차트)

 

주식 폭락 사이클에는 이유가 있다 (버블차트)

주식 폭락 사이클에는 이유가 있다 (버블차트) 주식 시장의 폭락과 관련해서는 반복되는 사이클이 있습니다. 폭등과 폭락을 반복하는 현상은 쉽게 접해볼 수 있습니다. 도대체 왜 그러는 걸까요? 좀 가만히 일정..

rollingbean.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