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공부/초보들을 위한 주식 상식

주식 폭락 사이클에는 이유가 있다 (버블차트)

by 구르는 콩(ex) 2020. 5. 5.

주식 폭락 사이클에는 이유가 있다 (버블차트)

주식 시장의 폭락과 관련해서는 반복되는 사이클이 있습니다. 

폭등과 폭락을 반복하는 현상은 쉽게 접해볼 수 있습니다. 

도대체 왜 그러는 걸까요? 좀 가만히 일정히 움직이면 편할 것만 같은데 말이죠. 

오늘 소개해드릴 버블 차트를 이해하시면, 왜 주식시장은 항상 이런 사이클이 반복되는지 알게 되실 겁니다. 

또한, 오히려 이 등락을 이용해서 승리하는 투자를 하는 방법이 존재한다는 것을 알게 되실 겁니다.

오늘 포스트를 통해, 버블 차트와 버블 차트의 각 단계에 대해 배워보며, 

실제로 돈을 버는 투자자들은 어떤 방식으로 행동하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모든 투자자산에는 사이클이 있다 

금, 주식, 채권, 원자재, 부동산, 등 우리가 알고 있는 모든 투자 자산에는 가격이 폭등하고 폭락하는 사이클이 존재합니다.

이런 가격 변동에는 굉장히 다양한 이유들이 포함되어 있지만, 그중 가장 뻔한 변동요인이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바로 '인간의 탐욕'입니다. 

사람들은 신나면 더 사고 싶어 하고, 가격이 올라갑니다.

반대로 사람들이 두려워하면 가격은 하락합니다. 

사람들은 간혹 너무 신이 나서, 1,000원의 가치를 갖고 있는 물건을 10,000원까지 올려놓곤 합니다. 

그리고 이때 우리는 이 상품의 가치 속에 9,000원 치의 버블이 껴있다고 얘기합니다. 

 


 

#버블 차트란

버블 차트는 '호프스트라 대학'의 '장 폴 로드리그 교수'에 의해 만들어졌습니다. 

장 폴 교수는 시장에 3그룹의 투자자가 존재한다고 했습니다. 

1. 스마트 머니 - 똑똑한 투자자

2. 기관 투자자 - 전문업종의 투자자

3. 일반 투자자 - 개인 투자자 

그리고 이 3 부류의 투자자들이 버블 차트를 통해 매번 비슷한 모습을 보여준다는 것을 찾아냈고, 그들의 행동 패턴이 주가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했습니다. 

스마트머니는 거의 항상 이기고, 일반 투자자는 거의 항상 패배한다는 것이죠. 

버블 차트를 배워보며, 앞으로 다가올 폭락장에서 현명하게 대처하는 스마트 머니로 거듭나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1단계: 잠복 단계 

스마트 머니는 아직 대중의 관심을 받지 않고 있는 종목을 선택해서 투자합니다. (이들은 이 종목에 관련해서 가장 빨리 정보를 들을 수 있는 위치에 있거나, 그것을 발굴해낼 수 있는 통찰력이 있습니다) 

이들이 처음 투자를 진행할 때는, 주가가 서서히 상승하지만 아무도 눈치 채지는 못합니다.

경제 상황이 좋아질수록, 스마트 머니는 투자 금액을 대폭 상승시킵니다.

 


.

 

# 2단계: 인식 단계

스마트 머니 다음으로 정보력과 분석력이 뛰어난 기관 투자자들은, 같은 종목을 찾아낸 후 투자에 들어갑니다. 

주가는 서서히 더 상승하며, 이때 일시적인 현금화가 일어납니다. (베어 트랩 - 일시적인 주가 하락 후 상승)

스마트머니는 이때를 놓치지 않고 추가 매수합니다. 

이때쯤 되면, 각종 뉴스 사이트를 통해 이 종목에 관한 좋은 소식들이 퍼지길 시작합니다. 

 


 

# 3단계: 광기 단계

이제 더 이상 이성이 낄 틈은 없습니다. 

언론을 통해 돈을 벌 수 있는 기회가 생겼다는 것을 확신한 일반 투자자들은 투자금을 대폭 투입시키고,

주가는 순식간에 버플을 형성시킵니다. 

주가가 지나치게 고평가 되어가면서, 이를 이상하게 여긴 스마트머니와 기관 투자자들은 조용히 종목을 팔고 차익실현을 합니다. 

그저 주가가 오르는 것만 보고 참여하는 새로운 투자자들도 생겨나면서 거품은 더욱 거세지고,

거품이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난 후 꺼질 거라고 예상을 해봤자, 실제로는 꽤 긴 시간 동안 꺼지지 않습니다. 

주가는 매일 최고점을 갱신하며, 사람들은 부채를 일으키면서까지 참여합니다. 

그리고 이때 거품이 서서히 꺼지기 시작합니다.

 


 

# 4단계: 붕괴 단계

사람들은 거의 동시에 뭔가가 잘못되어 가고 있다는 것을 느낍니다. 

그리고 이때 불 트랩 (일시적으로 주가 하락 후 다시 원가 복귀 - 하지만 다시 주가 폭락) 이 발동되면서 사람들은 다시 오를 것으로 착각하지만, 이미 버블은 터져가고 주가는 폭락하기 시작합니다.

사람들은 매도를 하길 원하지만, 매수해주는 사람이 없어서 점점 더 싸게 내놓을 수밖에 없고, 주가는 더 가파르게 떨어집니다. 

부채를 일으켜 매수를 했던 사람들은 갚을 수 없게 되고, 파산이 이어지며 경제시장에서 자본이 더 사라지게 됩니다. 

그리고 주식은 다시 저평가가 되기 시작하며, 사람들은 절대로 주식을 하지 않겠다고 다짐합니다. 

하지만 사실 이때가 투자 적정기이며, 스마트머니는 헐값이 된 주식을 다시 매입하기 시작하고 위 4단계는 또다시 반복합니다. 

 


 

#마치며

버블 차트를 공부할 때면, 평소 주식시장에서 투자하던 나의 모습은 어땠었나 돌아보게 되는 것 같습니다. 

투자의 역사를 볼 때, 위의 버블 차트는 정말 무섭게도 몇 번이고 들어맞았습니다.  

그리고 앞으로도 계속해서 반복해 갈 것입니다. 

우리가 이런 폭등과 폭락을 반복하는 장 속에서 승리하기 위해선 군중심리를 버리고, 스마트머니와 같이 역발상 투자를 감행해야 합니다.

모든 주식 폭락 사이클에는 이유가 있고, 그 이유의 가장 큰 원인은 바로 '인간의 탐욕'이기 때문입니다.  

위 모든 내용들이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추후 포스트에도 초보 투자자 분들을 위한 유익한 글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위 글은 김성일 님의 '마법의 돈 굴리기'를 참고하여 쓰여졌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