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공부/초보들을 위한 주식 상식

'삼성 레버리지 WTI원유 선물 ETN' 은 무엇일까?

by 구르는 콩(ex) 2020. 4. 11.

'삼성 레버리지 WTI원유 선물 ETN' 은 무엇일까?

'삼성 레버리지 WTI원유 선물 ETN' 은 무엇일까?

 

삼성 레버리지 WTI 원유 선물 ETN 530031 (Samsung Leverage WTI Futures ETN) 

최근 들어 뉴스에서 자주 언급되는 것을 보았는데, 국제 유가가 장기간 하락하면서, 저점에 도달했다고 판단한 다양한 투자자들이 적극적으로 매수하기 시작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감산 합의가 되기 이전부터 투자자들은 매수하기 시작하여, 최근 며칠간 매수세가 점점 뜨거워지는 자산 중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 '원유 선물 ETN' 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 ETN이 뭔가요?

ETN이란, Exchange Traded Note의 약자로 국내에서는 '상장지수 증권'이라고 흔히 알려져 있습니다. 

보통 ETF와 많이 언급되는 자산인데, ETF와는 다르게 추종 기초지수의 움직임을 거의 100% 복제한다는 이점을 갖고 있습니다. 

기초지수의 구성을 다양하게 나눠서 담는 ETF와 달리 한가지 기초지수를 100% 담는 것이죠. (아래 사진을 통해, 'S&P Crude Oil 선물매수'를 100% 담고 있는, '삼성 레버리지 WTI 원유 선물 ETN'을 볼 수 있습니다) 

# ETN vs ETF

더 구체적으로 얘기해보자면, ETF의 경우, 투자자들은 실제로 ETF에 편입되어 있는 주식을 소유하지만, 편의를 위해 ETF 안에 있는 주식 운용을 증권사에게 맡기고 있습니다. 

하지만, ETN은 이런 ETF의 개념과는 조금 다릅니다. 투자자는 주식의 실소유자가 되지 않고, 오히려 증권사에게 돈을 빌려주는 채권자가 됩니다.  

그래서 ETN에 투자를 한다는것은, 이 증권사가 자산을 잘 운용해서 돈을 돌려줄 것을 믿는 것이며, 이 증권사의 신용도를 믿고 돈을 빌려주는 행위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렇기 때문에 ETF에 비해 훨씬 더 위험한 자산으로 알려져 있으며, 상장폐지할 시 어느 정도 금액을 돌려받을 수 있는 ETF와 달리, ETN이 상장폐지를 하게 되면 돈을 아예 돌려받지 못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 '삼성 레버리지 WTI 원유 선물 ETN' - 투자해도 괜찮은가?

'삼성 레버리지 WTI 원유 선물 ETN'는 삼성증권에서 운용하는 ETN으로, 레버리지 (2배로 움직이는) 효과를 내는 자산입니다. 

레버리지 ETN은 보통 일반적인 ETN들과 달리, 단기적으로 급격히 몰리는 현상들이 발생하곤 합니다.

이렇게 급격하게 몰리는 ETN이나 ETF자산에는 '괴리율'이란 것이 생기기 마련인데, 이 '괴리율'이란 실제 추종하고 있는 지수의 움직임과, 현재 자산의 움직임이 얼마나 어긋나 있는가를 나타내는 지표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아래 사진은 2020-01-11부터 2020-04-11 기간동안 '삼성레버리지 WTI 원유 선물 ETN' (Samsung Leverage WTI Futures ETN) 자산이 보인 괴리율입니다. 

4월 10일 예로 들면, 이 자산이 추종하는 지표 가치는 1,549.88원이었지만, 실제 ETN 주가는 2,830.00원으로 괴리율이 82%나 되는 것을 보실 수 있는데요. 

원유 ETN의 수요가 급격히 늘어남에 따라, 유동성공급자 (LP : Liquidity Provider)들이 제 기능을 제대로 못하고 있는 것입니다.


#LP? 유동성공급자가 무엇인가?

유동성공급자의 역활은, 이런 괴리율이 발생하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주가를 조작(?) 하는 것입니다.

이미 ETN을 상당수 보유하고 있는 LP는, 기초 지표가치보다 ETN의 주가가 과도하게 치솟아 오를 때 대거 매도하여 주가를 내리고,

반대로 기초지표가치보다 ETN의 주가가 과도하게 떨어질 때, 대거 매수하여 가격을 방어합니다. 


# 현재 시점에서 원유 ETN 투자가 위험한 이유

비록 지금 당장은 LP들이 제 기능을 못하고 있는것이 사실이지만, 이들이 저렇게 큰 괴리율을 보고만 있을까요?

주식을 추가 발행해서라도 가격을 다시 원상복귀시키고자 할 것입니다. 

주식을 추가 발행하면, 기존에 투자자들이 보유하고 있던 주식가치가 희석되어, 주가는 하락할것입니다.

즉, 이 괴리율은 점차 줄어들 것이고, 지표 가치의 가격과 점점 비슷한 금액대로 맞춰질 것입니다. 

장기적으로 국제유가가 다시 상승을 한다면, 원유 ETN도 이를 반영해 단기적으로는 떨어지더라도 함께 상승할 수 있겠으나,

국제유가가 한동안 회복하지 못한다면, 이 버블만 터진 채로 단기간 수익을 보고자 했던 투자자들은 큰 손해를 보게 될 것입니다. 

'삼성 레버리지 WTI 원유 선물 ETN'에 투자해도 될까? 고민하시는 분들은 위에 내용 유념해서 진행하시기를 권장드립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