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공부/초보들을 위한 주식 상식

주식 투자할때 재무제표를 안보면 망한다?

by 구르는 콩(ex) 2020. 7. 11.

주식 투자할 때 재무제표를 안 보면 망한다?

 

투자를 할때 재무제표를 꼭 봐야 한다는 분들이 있고, 굳이 안 봐도 된다는 분들이 계시죠. 

과연 누구의 말이 맞을까요? 

트레이딩이 아닌, 투자를 하는 분들에게 재무제표는 기본 중에 기본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조금 더 강하게 얘기해서 재무제표를 확인하지 않은 상태로 주식투자를 하는 것은, 망하는 지름길이라고도 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오늘은 도대체 왜 재무제표를 확인해야 하는지에 대해 소개해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 집을 살때는 집을 보러 간다

돈을 열심히 모아서, 드디어 꿈에만 그리던 나의 집을 장만할 돈이 모였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새로운 집을 사려고 할 때 뭐부터 해야 할까요?

직접 가서 집을 내 눈으로 확인해봐야겠죠.

 

 

집을 살 땐 집을 가서 보고 확인해봅니다. 화장실에 수압이 좋은지, 햇빛이 잘 드는지, 방음은 잘 되어있는지, 다방면으로 꼼꼼하게 확인하는 게 일반적이죠. 

땅을 살 때도 마찬가지겠죠? 

 

 

위치가 어디에 있고, 주변에 어떤 시설들이 있는지, 사람들은 많이 다니는 곳인지

직접 찾아가서 분석도 하고, 자문도 구하고, 열심히 발로 뛸 것입니다. 

 

그렇다면 주식을 살 때는 뭐부터 하시나요? 

 

부동산과 땅에 투자할 때처럼 주식도 투자할 기업을 찾아가 보기도 하고, 돈은 잘 벌고 있는지, 빚은 어느 정도 있는지, 경영인은 어떤 사람인지, 다양하게 확인하고 사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현실은 그렇게 하시는 분들이 거의 없고, "신약 개발 코앞", "임상 시험 단계 돌파" 등 과 같은 뉴스를 보고 충동적으로 투자를 한다던지, 

 

 

주변인의 추천, "야 봐봐 내가 이 회사에 투자했는데 앞으로 대박 날 거야" 혹은 현재 급상승하고 있는 주식 (삼성중공우와 같은...)에 투자하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위에 나열해드린 투자법은 모두 매우 위험한 투자 방법들이며, 망할 수밖에 없는 투자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 구체적인 이유에 관해서는 저의 지난 포스트: 주식 폭락 사이클에는 이유가 있다 (버블차트)를 참고해주세요!

 


 

# 재무제표를 보면 바닥을 칠 주식은 피할 수 있다 

CJ CGV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최근에 CJ CGV가 계속해서 하락하는 모습을 볼 수 있지요. 물론 코로나 바이러스의 영향이 크긴 하지만, 평소에 재무제표를 확인하시던 투자자분들이라면 이미 이런 결과를 예상하셨을겁니다.

어떻게 예상했을까요? 아래 사진은 제가 사용하는 '모바일 증권 나무' 어플을 통해 확인한 내용입니다. 

 

 

<추천> 주식 사는 법! [1편] - (평생 수수로 무료) '모바일증권나무' 계좌 개설 

 

이는 재무제표라고 하기도 뭐하고.. 회사의 재무제표를 간추린 요약본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사실 이것만 확인했었더라도, CJ CGV에는 절대 투자를 하지 않았겠죠.. 부채 비율을 한번 확인해보겠습니다.

 

부채 비율이 뭘까요? 

부채 비율은 쉽게 설명드리기 위해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김쥬식이란 7살 남자아이는 다음 달에 출시되는 갤럭시 S20 노트가 너무 갖고 싶었습니다 (편의를 위해 가격이 100만 원이라고 하겠습니다).

본인의 지갑 안에 10만 원이 있었지만, 아직 90만 원이 부족했는데 구할 수 있는 방법이 도저히 없었죠. 그래서 할머니에게도 부탁해보고, 아빠한테도 부탁해봤는데 모두 퇴짜를 맞고 결국 엄마한테 떼써서 90만 원을 추가로 빌렸습니다. 

상황을 요약해보겠습니다. 쥬식이가 실제로 보유하고 있는 자신의 돈은 10만 원, 엄마에게 빌린 돈은 90만 원이죠. 

그렇다면 이 상황에서 쥬식이의 부채비율은 900%입니다. [부채비율 = (부채 / 자본) X 100%]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셨나요? 이와 같이 CJ CGV의 2019년 기준 부채비율은 652% 였습니다.

본인이 소유하고 있는 돈보다 빌린 돈이 약 6배 정도가 더 많다는 뜻이겠죠. (일반적으로 부채비율은 100% 미만일 때 가장 안정적이고, 200% 미만일 때는 양호하다고 판단합니다.)

심지어, 지난 3년간 부채비율은 계속해서 늘어나는 추세였습니다. 주가가 계속해서 떨어지는 이유가 있었네요!

 


 

#마치며

부채비율은, 재무제표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 수많은 항목들 중에 하나일 뿐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작은 정보 하나만으로도 위험한 투자를 피할 수 있는데요.

땅에 투자할 때는 땅을 보고, 집에 투자할때는 집을 보듯이, 기업에 투자할때는 기업을 보는 현명한 투자자분들이 점점 많아지셨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다음에도 더 유용한 정보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태그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