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공부/초보들을 위한 주식 상식

환율을 고정시키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 [고정환율 제도, 변동환율 제도]

by 구르는 콩(ex) 2020. 6. 14.

 

 

 

환율을 고정시키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 [고정환율 제도, 변동환율 제도]

 

환율의 속성에 대해 떠올려 보라고 한다면, 가장 빨리 떠오르는 건 '변동성'일 겁니다. 

시도 때도 없이 올랐다가, 떨어졌다가 하는 환율의 변동성은, 뉴스에서 자주 언급되는 것을 볼 수 있죠. 

해외 직구를 할 때나, 유학하는 자녀에게 돈을 보내줄 때나, 해외 구매자에게 제품을 판매할 때, 등 다양한 사회적 측면에서 환율의 변동성은 골치가 아플 수밖에 없습니다.

 

"이렇게 변동성이 높은 환율을 그냥 고정시키면 안 되나?"

이렇게 생각해보신 분들 있으신가요? 

얼핏 생각하면 환율을 고정시키면, 모두에게 편할 것 같고 좋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만약 정말 그랬다면 이번 포스트를 쓰지 않았겠죠! 

환율을 고정시킬 때에 따르는 치명적인 단점들이 존재합니다. 그리고 오늘은 바로 이런 문제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정환율제도 & 변동성환율제도

자세히 말씀드리기에 앞서, 기본적인 용어 소개부터 해드리겠습니다.

뭔가 이름은 길고 어려워 보이지만, 겁먹지 마세요! 생각 외로 간단합니다.

고정환율제도란, 환율을 고정시켜 놓는 제도이고

변동성환율제도란, 현재 한국처럼 실시간으로 환율이 거래되게끔 풀어놓는 제도입니다.

실제로 지금도 고정환율제도를 따르고 있는 국가들이 존재하고, 그중 하나가 바로 싱가포르입니다.

 


 

#싱가포르의 사례

싱가포르는 고정환율 제도와 변동환율 제도의 중간 격인 관리변동환율제도를 유지하고 있다고는 하나, 

실질적인 모습은 고정환율 제도와 비슷합니다. 그리고 우리는 싱가포르의 사례를 통하여, 고정환율제도의 치명적인 약점에 대해 알 수 있습니다.

알아보기에 앞서, 우선 싱가포르와 미국의 은행 간 금리부터 한번 확인해볼까요?

 

두 국가 간의 금리에 차이가 거의 없는 게 보이시나요? 

이는 싱가포르가 미국의 금리를 거의 똑같이 따라서 조정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왜 싱가포르는 미국의 금리를 따라서 조정할 수밖에 없었을까요?

그 이유에 대해 찬찬히 알아보겠습니다.

 


 

#싱가포르가 금리를 내린다면?

 

싱가포르는 고정환율제도를 따르고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렇다면 싱가포르가 금리를 내리면 어떤 일이 발생할까요?

싱가포르에 있는 똑똑한 투자자들은, 금리가 더 높은 미국 은행에 돈을 맡길 것입니다.

당연한 얘기죠? 예를 들어, 싱가포르는 1%의 이자를 주는데, 미국이 2%를 준다면 누구라도 미국 은행에 맡길 것입니다.

 

하지만 한국은 왜 이렇게 하지 못할까요? 

환율의 변동성 때문입니다. 

미국의 금리가 더 높아서 맡기고 싶다가도, 내가 현재 거래하고 있는 환율에 비해, 미래 환율을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리스크가 존재하는 겁니다. 

 

자 다시 싱가포르로 돌아오겠습니다. 

이렇게 많은 투자자들이 미국으로 자금을 옮기기 시작하면, 어떤 일이 발생할까요?

싱가포르 돈을, 미국의 달러로 바꾸려고 하는 수요가 늘어날 것입니다. 

 

이때 만약 변동환율제도를 따르고 있었다면, 달러에 대한 수요가 높아질수록 환율도 함께 올라갈 것입니다.

그래서 환율이 너무 올라버리면, 사람들은 이것을 부담스러워하며 미국 달러로의 환전율은 줄어들게 되겠죠.

마치 제품의 가격이 올라가면 구매하기가 부담스러워지는 것처럼요.

 

하지만, 싱가포르는 고정환율제도를 따르고 있었기에, 

사람들은 계속해서 더욱더 많은 달러를 요구할 것이고 싱가포르 내에서의 미국 달러 잔고는 금세 바닥 날것입니다.

그리고, 만약 미국 달러가 바닥나버리면, 싱가포르 은행은 더 이상 자국민들에게 미국 달러로 환전을 못해주게 됩니다.

이런 최악의 사태에 도달하게 되면, 한국에서 일어났던 1997년의 IMF 외환위기가 싱가포르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선택지가 없는 싱가포르

그리하여, 싱가포르는 미국의 금리를 따라갈 수밖에 없습니다.

나라의 경기가 안 좋아져서 금리를 내려야 하는 상황이 와도, 미국이 금리를 내리지 않으면 쉽게 금리를 내리지도 못합니다.

물론 고정환율제도가 무조건 나쁜다는건 아닙니다. 

중국은 실제로 고정환율제도를 굉장히 효과적으로 사용하고 있지요. 

하지만, 중국과는 다르게, 국제 간 무역을 필수로 하는 나라들은 고정환율제도로 인해 큰 피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마치며

오늘은 환율을 고정시키면 일어나는 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환율에 대한 궁금증이 어느 정도 해소되었길 바라며, 다음에도 더 유익한 정보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by: 구르는콩

 

위 글은 홍춘욱 박사님의 '환율의 미래'를 참고하여 쓰여졌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