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공부/기초 용어 정리

주식 우선주란? - 보통주와 우선주의 차이점

by 구르는 콩(ex) 2020. 4. 13.

주식 우선주란? - 보통주와 우선주의 차이점

 

#주식 우선주란?

주식을 처음 접하시는 분들에게는, 삼성전자우, 호텔신라우, 현대차우와 같이 기업명 옆에 '우'가 들어간 주식들이 익숙하지 않을 실 수도 있습니다. 

사람들이 흔히 거래하는 '삼성전자'는 보통주라고 하며, 이 삼성전자를 검색했을 때 함께 나오는 '삼성전자우'가 우선주입니다. 

보통주에 비해 주가도 저렴한 편이고, 거래량도 적어서, 보통주에 비해 사람들의 관심을 받지는 못하지만, 배당주 투자자의 입장에서는 꽤 매력적인 투자 대상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렇다면 이제 주식 우선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첫 번째 특징: 보너스 배당금!

우선주의 첫 번째 특징은, 보통주에 비해 배당금을 더 준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배당주 투자자의 입장에서는 주가도 더 싸고, 배당금까지 추가로 챙겨주는 우선주를 마다할 이유가 없겠죠.

아래는 '2019년 삼성전자 사업보고서'에 실린 배당금 관련 정보입니다. 

(dart.fss.or.kr '삼성전자 2019년 사업보고서')

이 글이 쓰여지는 4월 13일을 기준으로 삼성전자의 종가가 48,300원, 삼성전자우의 종가가 41,800원입니다. 

삼성전자우의 주식이 6,500원이나 더 저렴하면서, 배당금은 보통주보다 1원 더 지급됐네요. 

 

하지만 사람들은 이렇게 좋아 보이는 우선주를 왜 안 살까요?

그 이유 중에 하나는, 거래량의 차이입니다. 

거래량이 적기 때문에, 주가가 떨어질 위험도 더 적지만, 수익이 날 때 보통주보다 우선주의 상승률이 비교적 더딘 편입니다.  

따라서, 단기간 안에 수익을 보려고 하는 투자자의 입장에서는 따분한 종목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몇 년간 우선주를 찾는 투자자들이 많아지는 추세이고, 이에 따라 우선주의 수익률이 큰 폭으로 상승하고 있습니다. 

[똑똑한 배당주 투자]의 저자, 피트 황 님의 말에 따르면 "2009년부터 약 7년간 우선주 지수가 100% p 이상 추가 상승했다"라고 합니다.

조금 오래된 데이터입니다. 그렇다면 최근 데이터를 찾아볼까요?

아래는 2020년 1월부터 2월 말까지의 우선주 수익률 나타낸 그래프입니다.

 

코스피 우선주 지수가 일반 코스피 지수의 수익률을 크게 웃돌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최근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로 인해 시장이 불안해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럴 때일수록 사람들은 비교적 안전한 자산인 배당주를 찾는데, 이러한 영향도 없지 않아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확실한 것은 우선주의 수익률이 예전만큼 형편없지는 않다는 것입니다! 

 


 

#두 번째 특징: 의결권이 없다?

흔히 우리가 주식을 산다고 하면, 아무리 작은 양일지라도, 그 기업의 일부를 소유하게 됩니다.

A기업의 주식을 보유한 투자자는, 본인이 보유한 지분율만큼의 의결권이 주어집니다. 일종의 발언권 같은 것이지요.

그 기업의 장래를 결정하는 문제에 있어, 자신의 의견을 반영시킬 수 있는 것입니다. 

보통주와 우선주의 가장 큰 차이점은, 바로 이 의결권이 우선주에는 부여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A기업의 우선주를 아무리 1000주 들고 있다고 한들, 보통주 10주 들고 있는 사람보다 발언권이 적다는 것이죠. 엄밀히 말하면 발언권이 아예 없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보통주를 사는 게 훨씬 나은 것 아닌가?"

여기까지 듣고 보면, 우선주가 보통주보다 훨씬 못한 것만 같습니다.

하지만 슈퍼개미이거나 기관 투자자가 아닌 이상, 대부분의 소액주주들이 아무리 보통주를 들고 있어도 발언권이 없는 것은 마찬가지입니다. 

이럴 때는 차라리 과감하게 의결권을 포기하고, 배당금을 챙기는 선택을 하는 것도 좋은 판단인 것 같습니다. 

 


 

#마치며

오늘은 주식 우선주란 무엇인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단기간의 등락에 집중하기보다, 배당주 위주로 장기 투자하시는 분들에게 특히 더 매력적인 투자 대상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위에 말씀드린 우선주의 장점과 단점을 기억하며, 본인의 성향에 맞는 투자 스타일을 구축해 나가시길 추천드립니다 :) 

 

위 내용은 피트 황 님의 '똑똑한 배당주 투자'를 참고하여 쓰여졌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