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공부/기초 용어 정리

주식 초보들도 100% 이해하는 - 'PBR' 개념 간단 정리

by 구르는 콩(ex) 2020. 8. 20.

 

주식 초보들도 100% 이해하는 - 'PBR' 개념 간단 정리 

 

안녕하세요 구르는 콩입니다! 

좋은 주식을 찾기 위해 늘 따라다니는 단어 중 하나죠, PBR! 

도대체 이게 뭐길래 그 많은 투자 고수들이 PBR을 꼭 확인하라고 하는 걸까요? 인터넷에 찾아보면 늘 그렇듯 어려운 설명과 함께 이해하기 힘든 공식들이 대거 등장하곤 하죠.

하지만 저의 블로그는 초보자 분들의 눈높이에 맞춰 작성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는 만큼, 주식을 오늘 새로 시작한 분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게끔 최대한 쉽게 설명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PBR 넌 도대체 뭐니? 

쉬운 이해를 돕기 위해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이 사진에는 지갑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 지갑 안에는 100만원의 돈이 들어있죠. 그렇다면 이 지갑의 적정 가치는 얼마일까요? 100만원이겠죠! (지갑의 가격은 빼겠습니다) 

 

저는 이 지갑을 제 친구 김쥬식이라는 친구에게 팔려고 합니다. 이 지갑의 적정 가치대로 100만원에 팔겠다고 했고, 친구가 100만원에 사게 됐을 때, 여기에서 이 지갑의 PBR은 딱 1이 됩니다. 

하지만 이 지갑을 친구에게 100만원에 팔겠다고 했는데, 친구가 50만원에 사겠다고 한다면? 내키지는 않지만 팔게 됐을 때 이 지갑의 PBR은 0.5가 되는 것입니다. 

여러분 이상하지 않은가요? 이 지갑 안에 100만원이 들어있는 게 뻔한데 50만원에 거래된다는 것 자체가 말이 안 됩니다. 근데 도대체 왜 그렇게 PBR이 1 미만인 기업들이 많은 걸까요? 

 


 

# PBR 1 미만인 싼 기업들의 사정 

기업들의 사정은 친구에게 지갑을 판매하는 것과 같이 간단하지가 않기 때문입니다. 

지갑 안에 들어있는 100만원은 시간이 지나도 그대로지만, 기업들이 갖고 있는 돈은 시간이 지나면 사라질 수도 있는 리스크가 존재합니다. 

그래서 PBR이 1 미만인 기업들 중에는, 미래 성장성이 없어 보이는 기업들도 많습니다. 그렇기에 투자자들의 입장에서는, 이 기업의 창고에 아무리 100만원이 있다 한들, 이 100만원이 시간이 지나도 유지가 될지는 알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이런 기업들은 위의 지갑 예시와 같이, 기업이 갖고 있는 돈은 총 100만원이라고 하더라도, 주식 시장에서 50만원에 거래되는 일들이 비일비재합니다. 

 

"그렇다면 PBR이 낮다고 다 미래 성장 가능성이 없다는 뜻인가?"

아니죠. 비록 현재는 대중들에게 소외받고 있을지라도, 다시 사업이 잘 풀리게 된다면 제 가격을 되찾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오히려 나중에는 거품이 끼게 돼서 100만원의 돈을 갖고 있는 기업이 500만원 (PBR 5.0) 혹은 1,000만원 (PBR 10.0)에 거래 되기도 합니다. (셀트리온의 PBR이 실제로 10이었습니다 - 2020년 1분기 기준)

이런 의미에서 PBR은 기업의 현재 자본상태 대비, 시장에서 거래되고 있는 주식의 값이 싼 지 비싼지 알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지표입니다. 

 


 

#마치며 

이처럼 오늘은 PBR의 의미를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물론 PBR 외에도 다양한 지표들을 참고해야 하지만, 가치투자를 지향하는 분들이라면 PBR은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 필수 지표라고 생각됩니다. 

오늘 글로 PBR에 대한 궁금증이 해소되셨길 바라며, 이 글을 보신 모든 분들이, 남들보다 더 싸게 사서 더 비싸게 파는 현명한 투자자들로 성공하시길 기원합니다!  

 

<추천 포스트>

 

ROE가 도대체 뭔데? - 1분 정리

 

ROE가 도대체 뭔데? - 1분 정리

ROE가 도대체 뭔데? - 1분 정리 안녕하세요 구르는콩입니다! 벌써 이번 시리즈의 3번째 편이 됐네요. 아직 지난번에 다루었던 PER과 PBR에 대해서 잘 모르겠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

rollingbean-invest.tistory.com

 

주식 초보들도 100% 이해하는- '유상증자' 간단 정리 

 

주식 초보들도 100% 이해하는 - '유상증자' 간단 정리

주식 초보들도 100% 이해하는- '유상증자' 간단 정리 "대한항공이 유상증자 한다고 하더라..." "CJ CGV가 유상증자 한다고 하더라.." 이런 얘기는 많이 들어보셨죠? 근데 도대체 이 유상증자란게

rollingbean.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