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Tips/기타

(모바일증권나무) 금 투자하기! [2편] - 금 ETF에 투자하는 방법

by 구르는 콩(ex) 2020. 4. 10.

(모바일증권나무) 금 투자하기! [2편] - 금 ETF에 투자하는 방법

 

 

 

이전 포스트:

<금 투자하기! [1편] - 금현물에 투자하는 방법 >

 

 

<'모바일증권나무' 계좌 개설 방법>


 

# 금 ETF 란?

이번 포스트에서는 금에 투자하는 두 번째 방법, '모바일 증권 나무'를 통해 금 ETF에 투자하는 방법에 대해서 얘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시작하기에 앞서 ETF가 무엇인지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ETF (Exchange Traded Fund), 인덱스지수를 추종하는 주식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가장 잘 알려져 있는 KODEX 200 (ETF)을 예로 들자면, 코스피 자체의 움직임을 따라가는 주식으로써, 코스피 시장 자체를 주식처럼 투자할 수 있는 것을 뜻합니다. (더 자세히 얘기하자면, 코스피의 상위권 기업 200개의 주가를 추종합니다).

분식으로 예를 들면, 모둠 김밥 정도가 될 수 있겠네요 :) 각 기업들의 주식을 따로 사는 게 아니라, 묶음으로 매수하는 것이니깐요! 

 

<추천 포스트>: 주식 초보들을 위한 - ETF 간단 정리

 

주식 초보들을 위한 - ETF 간단 정리

주식 초보들을 위한 - ETF 간단 정리 # ETF, 도대체 뭘까 여길 가도 ETF! 저길 가도 ETF! ETF에 관해서는 많이들 들어보셨으리라 생각합니다. 제 다른 포스트들을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저 또한 ETF를 굉장히..

rollingbean.tistory.com

 

그렇다면 금 ETF란? 

금 시세를 추종하는 ETF입니다. 실제 금시장의 움직임을 추종하는 자산으로써, 금의 시세가 오르면 같이 오르고, 금의 시세가 떨어지면 같이 떨어지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또한, 주식으로 거래하는 것이기 때문에, 기존에 주식 투자를 해보던 투자자들에게는 더 친숙하게 느껴질 것이고, 추가적으로 다른 금 투자 방법들에 비해 저렴한 수수료까지 포함되어서, 꽤 매력적인 금 투자 방법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국내에도, 이런 금 ETF에는 다양한 종류들이 있는데, 이런 다양한 자산들 가운데 어디에 투자를 해야 하는지에 대해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 금 ETF 종류

'모바일증권나무' 어플로 로그인한 후 하단에 '주식 주문'탭을 선택한 다음,  ETF 검색창에 '골드'라고 검색하면 아래와 같은 결과가 나옵니다. 

 

 

여기에서 'KODEX, KINDEX, TIGER'는 이 ETF를 운용하는 증권사의 브랜드명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예: KODEX는 '삼성증권'이 운용하는 금 ETF)

또한 선물이란, 현물로 거래되는 주식과 달리, 미래의 시점을 기준으로 두고 거래되는 자산을 뜻합니다. 조금 복잡하죠..? 다음에 시간이 된다면 추가 포스트로 더 구체적인 설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으로 'KODEX 골드선물' 뒤에 붙어있는 이 '(H)''환 헤지'를 뜻합니다. 쉽게 얘기해서 환율의 변동성을 제외시킨 자산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만약 이 환헤지를 하지 않으면, 금 시세만을 추종하도록 되어 있던 이 ETF가 환율이라는 추가 변동요인 때문에, 실제 금 시세와는 많이 다른 움직임을 보일 것입니다. 하지만 다행히 모두 환헤지가 되어있는 것을 볼 수 있죠 :)

마지막으로, '레버리지와 인버스'란 기존의 심심해 보이던 ETF에 엄청난 조미료 역할을 해주는 것들인데요, '레버리지'는 일반 ETF의 등락을 2배로 나타내게 설계되어 있는 자산이고, '인버스'는 일반 ETF와는 정반대의 움직임을 보여주는 자산입니다. 

레버리지를 예로 들면 일반 ETF가 +1이 될 때 +2가 되고, -1로 내려갈 때 -2로 내려갑니다. 더 화끈하게 투자하고 싶은 사람들이 많이 찾는 ETF이고, 주로 단기적으로 투자하실 분들에게 추천되는 자산입니다. 

인버스는 추종하는 인덱스가 오를 때 반대로 떨어지고, 추종하는 인덱스가 떨어질 때 반대로 오르는 자산입니다. 예로, 위에 있는 'KODEX 골드선물인버스 (H)'는, 금의 가격이 떨어질수록 주가가 상승하는 자산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오늘은 이중에 가장 잘 알려져 있고, 많이 거래되는 'KODEX 골드선물 (H)' ETF를 예로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이제 '모바일증권나무' 어플을 이용한 'KODEX 골드선물(H) 금 ETF 투자 방법에 대해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작하기에 앞서, 아직 '모바일증권나무' 계좌가 없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계좌 개설부터 진행해주시길 바랍니다 :) 

<'모바일증권나무' 계좌 개설 방법>

 

주식사는법! [1편] - (평생 수수로 무료) '모바일증권나무' 계좌 개설

주식 사는 법! [1편] - (평생 수수로 무료) '모바일증권나무' 계좌 개설 # 주식 사는 법? 주식 계좌부터 만들자! 가장 쉽고 간단하게 주식 투자하는 법은 MTS (Mobile Trading System) 주식 어플을 사용하는 것이..

rollingbean.tistory.com

 


 

1. '모바일증권나무' 선택 후 어플 실행

 

 

 

2. 홈 화면에서 하단에 있는 '주식 주문' 탭 클릭

 

 

3. 상단에 'ETF' 선택 후, 검색창에 '골드' 검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KODEX 골드선물 (H) 클릭!

 

 

4. 원하는 수량만큼 '+' 버튼으로 표시 후, '매수 주문' 선택

 

 

여기까지 진행하면,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난 후 주문이 체결될 것입니다. 체결이 바로 안 되는 이유에 대해서는, 아래 링크에 설명해 놓았으니 참고해주세요 :) 

<https://rollingbean.tistory.com/5>

5. 그 후 하단 메뉴창에 '주식 잔고/손익' 탭을 선택하면, 금 ETF가 매수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으실 겁니다!

 

오늘은 '모바일증권나무' KODEX 골드선물 (H) 금 ETF 투자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다음에도 유용한 정보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