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책 추천

[책 추천] '부자의 언어' - 투자 초보들의 필독서인 3가지 이유

by 구르는 콩(ex) 2020. 5. 21.

[책 추천] '부자의 언어' - 투자 초보들의 필독서인 3가지 이유 

 

"인생에 돈보다 중요한 것은 많지만, '돈 문제'를 극복해야 다른 중요한 것들에 더 집중할 수 있다" 

"돈과 시간이 없으면, 자기 인생을 뜻대로 살지 못한다" 

"돈은 산소와 같아서 부족해지기 전까지는 모른다" 

-존 소포릭 (부자의 언어 저자)

 

이 책을 통해 저자인 존 소포릭씨가 한 말들입니다, 공감하시나요?

 

'부자의 언어'는, 제가 이전에 추천드렸던 책들과는 다르게 주식 투자에 국한되어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왜 우리가 부자가 되어야 하는지, 그리고 왜 그것을 갈망하는게 중요한지, 또한 부를 실제로 일구어낼 수 있는 본인만의 습관들과 경험들을 친절히 나열해 주는 책입니다. 

 

실제 이 책은 무일푼으로 태어나서 자수성가를 이루어낸 미국의 자산가, 존 소포릭씨가, 살면서 깨달은 부자가 되는 실질적인 방법들을 자신의 아들에게 전수해주고자 쓴 책입니다. 

따라서, 투자 입문자들의 눈높이에 맞게 쓰여진 책이고, 부와 경제적 자유를 갈망하는 사람들에게, 삶의 지침서가 되어줄 수 있는 책이라고 확신합니다. 

오늘의 포스트를 통해서는, 제가 이 책을 읽으면서 가장 크게 와닿았던 핵심 메시지들을 위주로 전달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Lesson 1: 보상

우리가 인생을 살면서 원하는 만큼 돈을 벌지 못할때 저자는 아래와 같이 자신에게 질문을 해보라고 권합니다.

  1. 네가 하는 일이 필요한가?

  2. 네가 하는 일을 어떻게 잘할 것인가?

  3. 너를 대체하기 어려운가?

  4. 네 일이 얼마나 많은 사람들에게 쓸모 있는가?

누군가가 나에게 돈을 주는 이유는, 내가 그 사람에게 그만큼의 이익을 만들어주기 때문이죠.

따라서, 나에게 떨어지는 소득은, 항상 내가 세상에 얼마나 기여했느냐에 따라 바뀌곤 합니다.

내가 받는 수입이 만족스럽지 않다는것은, 현재 내가 하는 일이 그만큼의 가치를 창출해내지 못하고 있다고 할 수 있겠네요.

 

내가 하는 일이 정말로 가치 있다고 하기 위해서는, 퀄리티 높은 결과물을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이 있을뿐더러, 그 누구도 나를 대체할 수 없어야 합니다

하지만 사실 솔직하게 생각해보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현재 하고 있는 일은 대체되기가 쉽습니다. 나도 누군가에게 그 자리를 넘겨 받았기 때문이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은 회사에서 나를 쉽게 대체하지 못할것이라고 생각하곤 합니다.

정말 그럴까요?

만약 정말 그랬다면 적어도 내가 지금 불만족스러운 월급을 받으면서 일을 하고 있진 않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회사에선 날 어떻게든 잡아놓기 위해 만족스러운 급여를 제공할것이고, 나 또한 그것을 마땅히 요구할 수 있는 당당함이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저자는 현재 수입에 만족하지 못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위 4 가지 질문들을 성립시킬 수 있는 일을 찾으라고 권합니다.

그것은 내가 사랑하는 일일 것이고, 희소성이 있으며, 가치 있는 일일 것입니다. 

 


 

#Lesson 2: 재주

나만의 재주를 찾는 과정은 필수적입니다

다른 사람들에겐 어려운 것이 나에게는 쉬울 때, 그것을 재주라고 합니다. 

저자는 독수리의 예화로 재주를 찾는 행위가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에 대해 얘기합니다.

'옛날 어느 농장에 어린 독수리가 한 마리 있었습니다. 그 독수리는 닭들이 길러주는 독수리였죠. 독수리는 자라면서 자기 가족인 닭들을 사랑했지만, 애석하게도 그들과 잘 맞지는 않았습니다. 

독수리는 땅을 파서 벌레를 잡는 데 소질이 없었고, 더 불행한 것은, 독수리도 그 일에 흥미가 없었다는 것이지요. 그저 모두가 다 하기에, 그 사이에서 적응하기 위해 닭들을 흉내 낼 뿐이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다른 독수리 한 마리가 하늘 위를 날아가는 것을 봤는데, 그 모습을 본 독수리는 닭들에게 자신도 저 독수리처럼 날 수 있을 것 같다고 했습니다. 닭들은 그것을 듣고 모두 비웃었죠. 

하지만 운명의 날이 다가왔을 때, 독수리는 마침내 날개를 펴고 공중으로 뛰어올랐습니다. 닭들은 경악에 찬 눈길로 바라보았습니다.

독수리는 하늘에 떠올라서, 땅을 파던 그 발톱으로 급강하해, 먹잇감을 움켜잡았습니다. 그리고 그제야 독수리는 하늘의 지배자로 사는 것이 닭처럼 사는 것보다 더 쉬운 것임을 깨달았습니다.' 

이 예화를 통해서 알 수 있듯이, 나만의 잠재력과 재주를 찾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적극적인 태도로 나의 재주를 찾지 않으면, 닭장 안에 있는 독수리처럼 평생을 자신이 독수리 인지도 모른 채 살아가야 하기 때문이죠. 

 


#Lesson 3: 비현실적이 되어라

"나는 현실적인 사람이야"라고 말하는 사람들 중, 부자를 본 적이 있으신가요?

저는 적어도 그런 부자는 보지 못한 것 같습니다.

저자 또한, "현실적인 목표는 평범한 삶을 위한 것"이라고 하는데요,

이상적인 목표를 세우고, 그것을 확신해서 믿으며, 그 목표에 걸맞게 길을 개척해 나가는 사람만이 부자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상적인 목표는 비현실적이지 않나?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비현실적이다'라는 표현 또한 하나의 의견일 뿐이라는 것입니다. 

'비현실적이다'라는 의견은 평범한 사람들에게는 말도 안 되어 보이는 높은 목표를 뜻합니다. 

하지만, 능력은 목표의 크기에 맞추어 성장하게 되어 있습니다. 

 


 

#마치며

오늘은 현재 교보문고 재테크 부문 11위에 위치한 '부자의 언어'를 소개해드렸습니다. 

'부자의 언어'는 경제적 자유를 갈망하고, 평범한 인생을 거부하는 모든 사람들이 꼭 읽어봐야 하는 필독서라고 자신합니다. 

나의 귀중한 시간을, 돈 걱정 하느라 보내는게 아깝다고 생각하는 모든 분들께 추천드리며,

아직은 이루지 못했을지라도, 분명히 미래에 이루게 될 경제적 자유에 한발짝 더 가까워진 확신을 받게 되실겁니다. 

 

위 글은 존 소포릭 님의 '부자의 언어'를 참고하여 쓰여졌습니다.

댓글